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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

[Spring] 왜 Spring 인가

2022. 8. 14. 22:04

1. Spring 이란?

  • Spring은 Java Programming을 더 빠르고, 쉽고, 안전하게 해준다. Spring은 속도, 단순성, 생산성 등에 중점을 둔 자바 프레임워크다. (https://spring.io/why-spring)
  • Java의 가장 큰 특징은, 객체 지향 언어라는 것이다. Spring은 객체 지향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.

2. Spring Ecosystem

2.1. 스프링 프레임워크

  •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...
  • 웹 기술 : 스프링 MVC, WebFlux, ...
  •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, XML
  •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쥴링
  • 테스트
  • 언어 : 자바, 코틀린, 그루비

2.2. 스프링 부트
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  • 내장 Tomcat을 가지고 있다.

2.3. 스프링 확장 모듈

  • 스프링 데이터
  • 스프링 세션
  • 스프링 시큐리티
  • 스프링 Rest Docs
  • 스프링 Batch
  • 스프링 클라우드
  • ...

3. 왜 Spring 인가?

  • Spring은 객체 지향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.
  • 왜 Spring 인가? ⊂ 왜 객체지향 적으로 개발해야 하는가?

 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
  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든다. === 객체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    • 다형성 (Polymorphism) :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한다.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여야 한다.
      • 역할 : 인터페이스
      • 구현 :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
      • 장점 
      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    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      • -> 객체가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하고, 확장 가능한 상태가 된다.
    •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      • 단일 책임 원칙 (SRP :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여기서 책임은,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    • 책임을 나누는 기준은 변경 여부다. 변경이 있을 때, 파급효과가 적어야 한다.
      • 개방-폐쇄 원칙 (OCP : Open/Closed Principle)
        • SW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    • 다형성을 활용 (한계가 존재함.)
        • 스프링은 OCP 유지를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역할을 한다.
      •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SP :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    • 단순히 컴파일 성공이 아닌, 프로그램 로직 상으로 정확성이 깨지지 않아야 한다.
    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SP :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  •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  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      • 역할에 의존해야 하지, 구현에 의존하면 안된다.
        • 다형성을 활용 (한계가 존재함.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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